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모두 담은 백과사전 같은 블로그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펫맘/펫데드를 위한 유용한 정보와 꿀팁을 나눕니다.

  • 2024. 4. 9.

    by. vipick

    목차

      반응형

      알레르기는 가족과 반려동물 양측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적절한 관리 전략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알레르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의 알레르기를 이해하고 알레르기 원인체 종류와 각각 효과적으로 예방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알러지
      강아지 알러지

      반려동물 알레르기 원인


      식품 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는 반려동물이 특정 음식 성분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주로 단일 단백질원이 포함된 식품으로 치료되며, 주로 닭, 양고기 등이 사용됩니다.

      환경 알레르기: 환경 알레르기는 반려동물이 풀, 꽃가루, 먼지 진드기 등의 환경 요소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부 염증, 가려움증 및 결막염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접촉 알레르기: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물질에 반응하는 알레르기로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및 발적성 상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제, 화장품, 페인트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벌레 알레르기: 진드기나 벼룩과 같은 벌레에 반응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로 피부 염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알레르기 주요 원인체


      곰팡이류 5가지

      1. 푸른곰팡이: 야채와 과일 음식물, 가구, 벽장, 어둡고 습한 곳 2. 알테나리아 곰팡이: 음식물, 창틀, 정원 3. 누룩곰팡이: 오리털 베개, 정원 4. 새싹 곰팡이: 공기 중, 정원 5. 칸디다 곰팡이: 자연계에 폭넓게 분포하며 대부분 동물에게 쉽게 감염됩니다

      진드기류 4가지

      집먼지 진드기

      1. 미국 집먼지 진드기: 가장 흔한 진드기 종류 중 하나이며 육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반복적인 기침과 천식의 80% 이상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와 관련됩니다.
      2. 유럽 진먼지 진드기: 사람이나 동물의 피부조각을 먹고살며 침구류 등 따듯하고 습한 곳에서 서식합니다. 역시 기침, 천식의 주요 원인입니다.
      3. 열대 진드기: 열과 빛을 피해서 창고나 물건이 쌓여있는 곳에 주로 서식하며 흔히 볼 수 있는 진드기 종류입니다.

      저장 진드기
      3. 긴털가루 진드기: 반려동물 사료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먼지 진드기의 한 종류입니다. 피부염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4. 굵은 다리가루 진드기: 농업 유해 해충이며 치즈, 건초, 콩 등의 곡물 가루 등을 주식으로 하는 해충으로 반려동물 사료에 의해 유발되는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체 중 하나입니다.


      해충류 5가지

      1. 바퀴벌레: 29도 정도의 따뜻한 기온의 환경을 좋아하며 도시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2. 벼룩: 마룻바닥의 틈새나 카펫 또는 집먼지 등에 주로 서식합니다. 벼룩은 개와 고양이에게 흔하게 발견되며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대표적은 흡혈 해충입니다.
      3. 모기: 실내 모기는 차갑고 습한 곳에 모이는 반면, 야외의 모기는 풀밭이나 초목, 배수로와 같은 어두운 곳에 서식합니다.
      4. 개미: 한번 발생하면 매우 빠르게 퍼지는 특징이 있으며 전염성 질병이나 건강에 유해한 병원체를 전파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5. 진드기: 일 년 내낸 번식이 가능하며 야외활동 후, 반려동물의 몸이나 사람의 옷에 붙어서 실내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알레르기 예방 및 관리 방법


      곰팡이류 알레르기 관리

      1. 야외활동 후에는 반려동물의 다리와 네발을 깨끗이 닦고 말려준 후에 실내에 들어오도록 합니다.
      2. 애견의류와 담요, 하우스 등은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잘 건조 시긴 후에 사용합니다.
      목욕을 한 후에는 드라이기로 털에 묻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며 정기적으로 샤워꼭지를 교체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창문틀, 스크린도어, 모기장 등을 정기적으로 닦아주고 화장실이나 부엌의 구석구석에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미리 예방합니다.
      4. 실내에 자질구레한 잡동사니를 쌓아 놀지 않도록 하고 수시로 환기시켜 줍니다. 침구류는 가능한 자주 햇볕에 말리고 카펫 직물류의 사용을 자제합니다. 공기청정기느 진공청소기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 입자의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에어컨, 공기청정기의 필트는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실내외 시든 나뭇잎이나 각종 쓰레기 더미가 쌓이지 않도록 자주 치워줍니다.
      6. 실대 습도를 줄여줍니다. 화분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습도가 증가하고 곰팡이 번식확률도 증가합니다. 장마철 등 특정시기에는 에어컨이나 제습기 등을 이용하여 실내습도를 40% 이하로 유지하면 곰팡이 번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햇볕을 이용하여 직사광선에 옷이나 가구 등을 쬐도록 하면 햇빛에 포함된 자외선에 유해 미생물이 사멸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옷을 삶거나 스팀다리미 등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진드기 알레르기 관리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의 위생상태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침구류, 방석 등을 주기적으로 세탁하고 말려줍니다. 직사광선에 말려주면 자연소독이 될 수 있습니다. 진공청소리 기를 이용하여 청소하고, 습도가 높을 때는 제습기를 이용하여 낮춰주면 진드기 번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카펫, 돗자리 등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구충제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장 진드기: 반려동물의 사료를 구입할 때 제조일자와 유통기한, 포장상태를 확인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즉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이상의 사료를 쌓아놓지 않도록 하고, 개봉한 사료는 한 달 이내에 모두 소비하는 것이 좃습니다. 포장상태가 훼손되었거나 재포장된 사료는 구입하지 마십시오.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밥그릇은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해 놓습니다. 밥그릇에 사료를 부을 때 사료포장지 표면에 붙은 먼지가 함께 떨어지지 않게 조심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알레르기 원인체가 먼지 속에 서식할 수 있습니다.

      해충류 알레르기 관리

      바퀴벌레: 실내 환경울 위생적으로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해충 구제활동을 하여 번식을 차단합니다. 직접 때려잡거나 하는 행위는 체약과 함께 벌레의 몸에 기생하고 있던 바이러스나 병원체 등이 퍼질 수 있으므로 삼갑니다.
      벼룩, 진드기: 환경위생 와 간벼동물 청결상태를 관찰하고 유지합니다. 유기동물은 해충의 전파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실내나 정원에 있는 화분을 주기적으로 닦고 다듬어 줍니다. 애완동물이 덤불 속을 뛰어다니며 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애견하우스나 침구류, 장난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낡은 것은 새것으로 교환해 줍니다. 정기적인 미용과 목욕, 외부기생충 구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바르는 약, 스프레이, 샴푸, 경구 봉용약 등 사용을 통해 예방합니다.
      모기: 물이 고이는 곳이 생기지 않게 관리하고 하절기에는 창문이나 현관에 스크린을 설치하여 모기가 실내로 못 들어오게 합니다. 모기약을 사용하면 직접적으로 모기 개체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만, 반려동물이 살충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사용을 피합니다.
      개미: 실대 쓰레기는 자주 치워주고 남은 음식은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음식물 조각은 개미를 유인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반려동물 알레르기 주요 증상 및 진단

      기침, 재채기, 두드러기, 피부발진, 콧물과 코막힘, 뾰두라지, 각질, 가려움, 탈모

      반려동물 알레르기 진단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수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피부 검사, 혈액 검사 또는 식품 평가 등의 테스트를 통해 알레르기의 종류와 심각성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는 가족과 반려동물 양측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관리 전략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알레르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